에펠탑의 디자인
자재
에펠 탑의 금속 구조 전체의 무게는 총 7, 비금속 자재를 포함하면 대략 10,000톤이 된다. 이 7 금속 구조물을 녹일 경우, 금속이 세제곱미터 당 7.8 톤의 밀도로 채워진다고 할 때 125 x 125m의 네모난 틀에 고작 6cm밖에 채워지지 않게 된다. 가장 낮은 온도에서 탑의 높이는 위로부터 18cm가량 줄어들게 되는데 이는 금속의 열적 팽창(수축)에 따른 것이다.
바람에 대한 고찰
탑이 지어졌을 당시, 사람들은 그 대담한 모양에 놀라워했다. 에펠은 이 예술적인, 혹은 보는 사람에 따라 비예술적인 것을 만드는 데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고 기술이 아닌 그 디자인에 대해 욕설을 들었다. 하지만 에펠과 그의 기술자들은 숙련된 다리 건설자로서 풍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었고 만일 그들이 세계 최고 높이의 구조물을 세우게 되면 그것이 바람을 버텨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었다. 《Le Temps》 신문에서 취재한 내용에서 에펠은 이렇게 말했다.
“ 지금껏 내가 이 탑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가장 신경 쓰고 있는 현상이 무엇이었나? 그것은 바람의 저항이었다. 나는, 수학적인 계산이 알려주는 당연한 형태를 따르고 강함과 아름다움의 커다란 인상을 심어주게 될 이 기념물의 바깥 모서리가 가진 곡선을, 결국 이것이 바라보는 이들의 눈에 묵직한 디자인 그 자체로 다가가도록 지켜내 왔다. ”
— 프랑스 신문 Le Temps 1887년 2월 14일 자
탑의 형태는 바람의 영향을 고려하는 경험적인 방법과 도면 적 방법으로부터, 전체적인 수학적 틀 없이 정해졌다. 탑에 대한 신중한 실험 결과 탑의 모양은 기본적으로 지수 형태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수년간 몇 가지 해석이 제시되었는데, 최근의 것은 탑의 모든 지점에서의 바람압력과 각 지점의 건축 구조가 받는 장력 간의 균형에 기반을 둔 비선형 적분 방정식이다. 탑은 바람에 6~7cm 흔들린다.
보수공사
주로 녹을 방지하기 위해 7년에 한 번씩 도색작업을 하는데, 한 번에 50에서 60톤의 페인트를 칠한다.
미적인 고려
지면에 있는 관찰자가 보았을 때 균일한 모습을 나타낼 수 있도록 탑에는 세 종류의 페인트가 칠해졌는데, 아랫부분은 가장 어두운 색상을, 윗부분은 가장 밝은 색상의 페인트를 사용하였다. 페인트를 새로 갈 때가 되면, 탑은 회갈색 빛으로 칠해진다. 첫 번째 층에는 다음 페인트칠이 필요한 때를 정하기 위한 자동 투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유일하게 비 구조물인 부분은 스테펭 소베스트르의 스케치에 추가된 네 개의 장식용 격자 아치로, 방문객들에게 이 구조물이 안전하다고 안심시키는 역할과 주변 건축물들을 바라보는 구도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였다.
에펠탑의 역사
이 구조물은, 프랑스 혁명의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최한 세계 박람회인, 1889년 만국 박람회의 입구로서 1887년부터 1889년까지 건축되었다. 모리스 쾨클랭의 구조 설계를 바탕으로, 300명의 작업자가 정련된 부품(단단히 제련된 건축용 철제) 18,038조각을 50여만 개의 리벳을 이용해 조립하였다. 이 작업에 공동으로 참여한 건축가는 에밀 누기에 와 모리스 쾨클랭, 그리고 스테펭 소베스트르였다. [1] 에펠 탑은 현대의 마천루들과는 다르게, 두 개의 층 외에는 아무런 외벽이 없는 열린 형태이기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매우 컸다. 하지만 에펠이 가드레일과 그림판 등의 안전 조치를 해놓은 덕에 단 한 명만 떨어져 죽었다. 1889년 3월 31일 준공식을 하였고, 같은 해 5월 6일 일반에 공개되었다.
이 탑은 처음 지어졌을 때, 많은 이로부터 거슬린다는 비난을 받았다. 당시의 신문은 파리 예술 협회가 실은 비난 조의 글들로 채워졌다. 가장 널리 인용되는 문장은 1892년 미국 정부 출판 부서에서 윌리엄 왓슨이 발간한, <<파리 만국 박람회: 토목공학, 공공 토목 공사와 건축>> 에서 쓰인 "향후 20년간 우리가 도시 전체에서 보게 될 이것은 수 세기에 걸쳐 내려온 도시 미관을 위협하고 있고, 우리는 철판으로 엮인 역겨운 기둥의 검게 얼룩진 역겨운 그림자를 보게 될 것이다."라는 문구이다. [2] 이 문서의 공표에는 장 루이 에른스트 메소니에, 샤를 구나, 샤를 가르니에, 장 레옹 제롬, 윌리엄 아돌프 북으로, 그리고 알렉상드르 뒤마가 참여하였다.
탑을 싫어했던 소설가 모파상은[3] 점심을 의도적으로 탑 안의 식당에서 해결했다. 왜냐는 질문에 대한 그의 답은, 이곳이 파리에서 유일하게 그 건물을 볼 수 없는 곳이기 때문이라는 것이었다.
할리우드 영화에 정말 자주 등장하던 장면은 파리의 창문에서 탑이 보이는 풍경을 찍은 것이다. 실제로는, 7층으로 제한된 파리의 건물 높이 제한 정책으로 인해 극히 일부의 높은 건물에서만 탑 전체를 볼 수가 있다.
에펠은 처음에 탑을 20년간 세울 수 있는 허가를 받았다. 원래는 1909년에 소유권이 파리 시에 넘겨진 뒤 철거되었어야 했다. 시에서는 애초에 탑을 무너뜨릴 계획이었으나(디자인 공모의 조건에 탑이 임의로 철거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 탑을 통신용도로 사용할 수 있음이 증명되면서 기한이 지나서도 그 자리에 남아있게 되었다. 프랑스군은 제1차 세계 대전 당시에 벌어진 제1차 마른 전투에서 파리 시내의 택시들을 최전선에 투입할 때 이 탑을 이용하였다.
1889년 3월 31일 준공되었고, 1889년 5월 6일 개관하였다. 이것을 세운 프랑스의 교량기술자 A.G.에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높이는 984피트(약 300m)로 그 이전에 건설된 어떤 건물에 비해서도 약 2배에 이르는 높이였다. 완공 당시 모파상과 같은 예술가와 지식인의 비판을 받기도 했다.
재료로는 프랑스에서 제조된 7,300t의 시멘트 마르탱 평으로 강이 사용되었다. 탑에는 3개소에 각각 전망 테라스가 있다. 파리의 경치를 해치는 것이라고 해서 심한 반대가 있었으나 그대로 남아 무전탑(無電塔)으로서 이용되었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55피트의 텔레비전 안테나가 덧붙여져서 텔레비전의 송신탑으로 사용되고 있다. 탑의 높이는 건설 후 약 40년간 인공 건조물로서는 세계 최고였다.
에펠탑
에펠 탑(프랑스어: Tour Eiffel, [UTʁ ɛfɛl], 영어: Eiffel Tower)는 1889년 파리 마르스 광장에 지어진 탑이다. 프랑스의 대표 건축물인 이 탑은 격자 구조로 이루어져 파리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며, 매년 수백만 명이 방문할 만큼 세계적인 유료 관람자이다. 이를 디자인한 프랑스 공학자와 건축가 구스타브 에펠의 이름에서 명칭을 얻었으며, 1889년 프랑스 혁명 100주년 기념 세계 박람회의 출입 관문으로 건축되었다.
에펠 탑은 그 높이가 324 m(1)이며, 이는 81층 높이의 건물과 맞먹는 높이이다. 1930년 크라이슬러 빌딩이 완공되기 전까지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다. 방송용 안테나를 제외하고도, 2004년 지어진 미요 교에 이어 프랑스에서 두 번째로 높은 구조물이다.
관광객을 위해 3개 층이 개방되어 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까지는 표를 사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통해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까지의 높이와 첫 번째 층부터 두 번째 층까지의 높이는 각각 300계단이 넘는다. 가장 높은 세 번째 층은 엘리베이터로만 올라갈 수 있다. 첫 번째 층과 두 번째 층에는 음식점이 운영 중이다.
에펠 탑은 여러 영화에서 배경 화면으로 자주 보이면서 프랑스와 파리 모두를 나타내는 가장 눈에 띄는 상징물이 되었다.
밤이 되면, 매 시각 정각부터 약 10분간 에펠탑이 반짝거리는 쇼를 볼 수 있다.
또한 에펠탑은 파리의 경계표라고 할 수 있다.
'건축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인슈반슈타인 성에 관한 정보 (0) | 2019.09.14 |
---|---|
자유의 여신상에 관한 정보 (0) | 2019.09.10 |
노트르담 대성당에 관한 정보 (0) | 2019.09.10 |
파로스 섬의 등대에 관한 정보 (0) | 2019.09.10 |
로도스의 거상에 관한 정보 (0) | 2019.09.10 |